우리마을교육나눔
우리마을교육나눔

지금 우리마을은

[교육지원] 대신동 추진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2020.10.26


안녕하세요?

공동체디자인연구소 청소년지원센터 최진아 연구원입니다.


10월부터 마을별로 찾아가는 워크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추가신청에 대한 공지도 조만간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지난주 다사읍에서 진행되었던 퍼실리테이션 워크샵과 달리, 대신동에서는 홍보물 제작 실무 워크숍을 진행해 보았어요.

이 외에도 마을에서 원하는 주제로-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간도, 장소도, 내용도 마을별로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워크숍인 만큼 실무적인 도움도 확실하겠죠?





그럼 본격적으로, 지난 10월 23일에 진행되었던 대신동 홍보물 제작 워크숍을 살펴볼까요!


우리마을교육나눔 사업에서는 마을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홍보물 제작이 필요해져요. 

그런데 추진위원 중 디자인 전공자를 찾기도 어렵고.... 매번 디자인 업체에 맡기기도 힘들고. 고민이 많으셨죠?

그래서, 비전문가도 쉽게 홍보물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키워드리기 위해 지원기관 연구원들이 직접 나섰습니다! 

비전문가의 눈높이에서, 쉽고 재미있게 우리가 아는 것들을 나눔해보려 해요.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배너나 포스터 같은 홍보물 중 몇몇은 지원기관 연구원들이 직접 만든거랍니다. 

물론 우리 연구원들도 디자인 전공자가 아니에요. 하지만 손쉬운 툴을 이용해 아마추어도 홍보물을 그럴듯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한 번도 배워보지 않은 분들도, 주어진 템플릿을 사용하고 툴을 다루는 방법만 안다면 나만의 홍보물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워크숍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본격적으로 살펴볼게요!



 

대신동 워크숍은 그룹룸을 대관해주는 카페 "로스팅 로보"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큰 모니터 화면을 활용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화면에 띄워진 자료는 제가 만든 교육용 PPT입니다. 디자인에 신경 쓴 것 같나요?



그런데.. 이것도 템플릿을 활용하여 손쉽게 만든 PPT랍니다. 지금부터 같이 배워볼게요. 

우선, 홍보물 제작에 대한 이론적인 개요부터~


교육 자료는 첨부파일로 같이 올라가니 궁금하신 분들은 열람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보의 목직, 원칙, 종류... 그리고 종류별로 들어가야 할 내용까지. 

막연히 알고있던 듯 해도 이렇게 정리해서 배워두면 훨씬 깔끔하게 이해가 되겠지요? 





손쉬운 디자인은 "미리캔버스"라는 사이트를 활용할겁니다!


미리캔버스 

https://www.miricanvas.com/

인터넷에서 미리캔버스검색 후 가입 필요

미리캔버스 :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그림판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웹 페이지 상에서 바로 홍보물을 디자인할 수 있는 플랫폼.

- 다양한 디자인 예시들이 제공되며, 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음.

- 폰트, 디자인 요소(도형, 이미지, 배경 패턴) 등을 다운받지 않아도 바로 검색 및 사용 가능.

- 제공되는 디자인 예시(템플릿)을 조금만 바꾸어도 나만의 새로운 디자인 제작 가능.

- 각각의 형태에 따른 이미지 사이즈 및 비율도 자동 설정 되며, 다양한 확장자(jpg, png, pdf )으로 디자인 한 이미지를 내려받을 수 있어서 편리함.(안정적인 고화질 다운로드를 위해 png/고해상도 다운로드 권장)


미리캔버스는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하고.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 사이트'에서 바로 디자인은 편집/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활용 방법만 알면 누구든 홍보물을 만들 수 있어요!


사이트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 후, 이유 연구원과 제가 추진위원분들이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둘러보며, 툴 사용법을 익히고 있는 추진위원님들. 

좋은 집중력으로 함께해주셔서 우리 연구원들도 즐겁게 알려드렸어요!
 

"몇 번 만져보면 저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툴 사용법을 공부하면, 아이의 학교 숙제에도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겠어요."

"포토샵을 배우려니 막막했는데, 이건 기존의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으니까 자신감이 생겨요."

"혼자서 사이트를 들어가면 어리둥절 할 것 같은데 옆에서 연구원 선생님들이 사소한 부분부터 알려주시니 좋습니다."


함께했던 추진위원님들의 말씀을 들으니, 오늘 워크숍 후에 대신동에 올라올 홍보물들이 기대됩니다!





이렇게, 비전문가에게 유용한 홍보물 제작 방법을 알려드린 대신동 추진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우리마을에도 워크숍이 필요한가요?

어떤 내용을 배워보면 좋을까요?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을 더욱 즐겁고, 멋지게 만들기 위한 "추진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조만간 올라올 워크숍 추가 신청 안내를 통해 살펴보세요! 


감사합니다. 최진아 연구원이었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