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교육나눔
우리마을교육나눔

마을소식

[교육지원] 평리4동 추진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2020.10.14


안녕하세요. 공동체디자인연구소 청소년 지원센터 이유 연구원입니다! ♫꒰・◡・๑꒱


벌써 아침저녁이면 날씨가 추운데요. 모두 면역력에 더욱 신경쓰며 지내고 계실 것 같아요.

저는 으슬으슬한 온도에도 불구하고 아침부터 훈훈~한 평리4동에 다녀왔습니다.

바로, 평리4동 우리마을교육나눔 추진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저희 공동체디자인연구소에서는 우리마을교육나눔 사업의 더 좋은 모습을 위해 

매년 다양한 교육을 기획하여 추진위원 분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평리4동은 올해부터 우리마을교육나눔 사업을 시작한 신규동이에요.

첫 시작은 늘 시행착오나 궁금한 것이 많은데, 코로나19로 더욱 쉽지 않았을 것 같지요?

이런 평리4동을 위해 상호이해와 프로그램 기획에 도움이 될 퍼실리테이션 워크숍을 준비했어요.



• • • 



그런데 '퍼실리테이션' 이라는 단어, 한 번 쯤 들어보셨나요?

앞서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역량강화 워크숍에서도 많이 등장했던 단어인데요. 



퍼실리테이션이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편하게 잘 말하고 또 귀 기울여 잘 들으며

구성원 간의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여,

창의적이거나 현명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일체의 방법입니다.



회의나 모임 상황에서

누가 먼저 말하지? 이런 얘기 해도 되나? 눈치 보느라 대화가 잘 되지 않는다거나,

많은 얘기가 나오더라도 의견을 모으기 쉽지 않다거나 기타 등등...

누구나 여러가지 답답한 경험을 하신 적 있을 거예요.

다양한 사람들이 모일 때 자연스레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이 '퍼실리테이션'이 아닐까 싶네요.



정확히 어떤 건지 감이 잡히지 않으실 수도 있는데요,

저도 처음엔, 그런 방법이... 너무 많은 거 아니야?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지? 라고 생각했어요.

의사소통과 결정을 위한 효율적이면서도 세심한 방법 모두가 퍼실리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굉장히 다양하고 많은 방법이 있겠죠? 


그래서 사실 퍼실리테이션 교육을 위해서 2시간은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에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지만

짧은 시간이나마 우리 추진위원회 분들이 바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움될 만한 내용으로 구성했어요!



• • 



 


워크숍은 추진위원분들께서 좀 더 익숙하시고 자주 방문하실 것으로 예상되는 평리4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했어요. (ღˇ◡ˇ)♡





아침부터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빠짐없이 참석해주셨어요!

추진위원 분들은 물론 서구에서 우리마을교육나눔을 담당하고 계신 전담지도사 님도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에 참여하셨답니다.

새로이 참가하게 된 평리4동이니 만큼, 저희 청소년지원센터 박계영 센터장님께서 짧게 우리마을교육나눔 사업에 대한 설명과 바람을 전해드리며 워크숍의 문을 열었습니다.





 

기획과 진행에는 국제 공인 퍼실리테이터이신 박진 강사님을 모셨어요. 퍼실리테이션 국제 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현재도 꾸준히 공부하고 활동하는 열정적인 분이십니다. 작은 화면이나마 강사님의 에너지가 느껴지시나요? (•̀ᴗ•́) و ̑̑ 





이날 워크숍에서는 다양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도록 직책이나 나이 상관 없이! 임의로 두 팀을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처음엔 조금 어색하기도 했지만 자기소개도 하고 오늘의 규칙을 정해보니 웃으며 재밌게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배우는 것은 물론,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진행되었어요.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하니 정말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어요.

10~1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도 하나의 주제로 많은 아이디어가 쏟아지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놀랐습니다.

추진위원회 회의, 의사결정은 물론 청소년들의 의견을 들을 때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평리4동 추진위원 분들의 참여도도 눈에 띄었어요.

궁금한 점을 중간 중간 질문도 하고,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술술 풀어내시는 걸 보며 저도 너무 즐거웠네요.



워크숍 중간에는 물론, 마무리하고 활동 사진을 찍어가시며 교육을 되새기는 모습 또한 멋졌습니다!

코로나19로 방역 수칙을 지키다보니, 마스크를 끼고 활동하는 것이 답답할 수도 있었을 텐데

크고 또렷한 목소리를 내주시고 적극 참여해주신 평리4동 추진위원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너무 즐겁고 알차게 진행해주신 박진 강사님께도 박수! ✧*。٩(ˊᗜˋ*)و✧*。




이번 시간을 통해 평리4동의 의사소통과 사업 기획·추진력 강화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평리4동을 시작으로 추진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은 물론, 우리마을교육나눔의 청소년 역량강화 활동도 이어질 예정이에요.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준비하겠습니다!

다음 찾아가는 교육나눔에서 만나요~ '◡'✿